[2024년 10월 1주] 조회수 ㅣ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가 전체 조회수의 80% 차지한다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0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 2024년 10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588,731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1개 영상 평균  조회수는 7321.34회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주에는 상위 영상에 조회수가 집중된 부분이 두드러지는데, 실제로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79.80%라는 놀라운 점유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상위 1, 2위를 기록한 보건복지부의 영상 2건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향입니다.

  • 가장 높은 조회수의 영항은 보건복지부 <[이제 온라인 '복지로'에서도 신청 가능!] 우리 같이 이맘때!>으로, 수집일 기준 486,903회였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나서서 중점 추진하고 있는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을 복지로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광고를 집중적으로 집행하여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50만 회에 육박하는 조회수에 비해 댓글이 2개에 불과하다는 것도 인상적인 부분이니다. 더불어 조회수 2위의 영상 역시 보건복지부 영상으로, 최근 진행 중인 웰컴 시니어 캠페인 영상에 광고를 집행하여 조회수를 이끌어낸 것으로 확인됩니다.

  • 조회수 3위 경찰청 <새벽 2시 집 앞 골목에 🚔경찰차가 5대? 경찰관 총출동..!!🚨🚨> 영상의 경우 긴박한 상황을 보여주는 영상으로 높은 관심과 조회수를 이끌어 냈으며, 좋아요 수와 댓글 수도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찰청 영상의 경우 오가닉 조회수가 높은 것을 감안하며 놀라운 수치 성과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이 3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중 2건은 국방부의 국군이날 시가행진 관련 영상으로 광고가 집행된 것으로 보이며, 조회수 10위를 기록한 조달청의 K-장인ASMR 시리즈 영상의 경우 지난 영상에 이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https://www.instagram.com/inkdot_magazine/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