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1주] 종합 ㅣ 영상 수 급감은 새로운 정부 출범으로 '잠시 숨 고르기?'
6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 급감한 가운데, 일반영상 조회수는 오히려 상승

- 2025년 6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27건으로 지난 주 대비 89편 감소했습니다. 영상 형태에 따른 감소세를 보면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이 모두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특히 쇼츠영상이 더 큰 감소폭을 보여주었습니다. 대선과 새로운 정부 출범 외에 다른 이슈가 없었던 것을 감안하면, 갑작스러운 새로운 정부 출범에 적응하기 위해 잠시 숨고르기를 하는 것 아닐까 라는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영상보다 발랄한 컨셉의 쇼츠영상이 더 많이 줄어든 것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와 함께 조회수 등 모든 수치가 전 주 대비 감소했습니다. 특히 댓글이 크게 감소했는데, 이는 이벤트 진행도 많이 줄어든 영향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영상의 경우 조회수는 오히려 소폭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민권익위원회를 포함해 일부 기관에서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높인 결과로 확인됩니다.
환경부, 환경교육주간 맞아 가장 많은 영상 게재

- 전체영상 중에서 환경부가 12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이 9건, 쇼츠영상은 3건이었습니다. 6월 1주가 환경교육주간으로 강의 컨셉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국세청 10건, 교육부 9건의 순이었습니다. 국세청은 홈택스 사용법 관련 정보전달 영상을 다수 게재했으며, 교육부는 교사들의 미국 연수 영상을 다수 쪼개서 쇼츠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국세청이 1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환경부가 9건을 게재했습니다. 쇼츠영상은 교육부가 8건을 게재했으며, 국가보훈부 5건의 순이었습니다. 그 외에 영상 수에 큰 특이사항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