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1주] 상세 분석 ㅣ 50만 조회수 권익위 영상, 쇼츠에도 댓글이 많이 달린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 2025년 6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국민권익위원회의 <온라인 행정심판이 한 곳으로!! 범정부 온라인 행정심판 시스템 개통!> 영상이 수집일 기준 480,665회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 영상이 6월 1주 영상 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일반영상의 전체 조회수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거의 50만 회에 육박함에도 불구하고 그에 비해 조회수 비중이 낮으며, 댓글을 하나도 달리지 않았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확보했지만, 국민의 공감을 이끌어 내기에는 실패한 내용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
  • 6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수 분석 결과, 새만금개발청의 <단돈 3만원으로 커플여행 가능? 현실 짠내투어 리얼리티 | 내돈내삼> 영상이 수집일 기준 4700개 이상으로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했습니다. 조회수도 낮지 않지만 그에 비해 매우 높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것, 그에 비해 댓글 수는 너무 적은 것 등이 눈에 띕니다. 뒤를 이어 국방부의 <대한민국 국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하여 묵념> 영상도 2100개의 좋아요 수를 확보하며 좋은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댓글
  • 6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국가보훈부의 <6월 6일, 그저 쉬는 날일까요? #event> 영상이 수집일 기준 댓글 수 226개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일부 기관의 경우 쇼츠영상에서 진행한 이벤트에도 꽤 많은 댓글이 남겨지면서, 일반영상의 성과를 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정할 수는 없지만, 이용자들이 이제는 쇼츠에도 익숙해지면서(또는 쇼츠 시청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쇼츠영상을 일반영상과 차이를 두고 있지 않으며, 댓글 등의 참여에도 적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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