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3주] 종합 ㅣ 영상 수 변함없는데 조회수는 400만 회 증가? 이유는?
6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엄청난 조회수 증가! 식약처, 경찰청 영상 때문!

- 2025년 6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이번 주에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67건으로 지난 주와 동일했습니다.
- 영상 수는 차이가 없지만 조회수, 좋아요, 댓글 수치는 크게 증가했으면, 그 중에서 조회수가 지난 주 대비 400만 회 이상 증가하는 놀라움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조회수가 급증한 이유는 식약청, 경창에서 게재한 3개 영상이 거의 400만 회에 육박하는 조회수 성과를 올렸기 때문입니다. 조회수에 대한 분석은 이후 상세 분석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식약처와 경찰청의 조회수 성과는 성격이 매우 다르다는 점, 미리 말씀 드립니다.
국세청과 국가유산청 영상에는 차이가 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11건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이 6건, 쇼츠영상이 5건으로, 영상형태를 고르게 게재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국세청과 국가유산청이 10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국세청의 경우 정보전달 목적 영상을 다수 게재한 것과 달리 국가유산청은 기관의 성격에 맞는 고퀄리티의 K-유산 영상을 다수 게재한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더불어 국세청과 국가유산청 모두 일반영상의 비중이 매우 높았습니다.
- 일반영상의 경우 국세청과 국가유산청이 10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쇼츠영상은 새만금개발청이 7건을 게재했습니다. 일반영상 없이 쇼츠영상만 다수 게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새만금개발청은 물론 다수 기관에서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 중심의 영상 운영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최근에는 일반영상을 단순 재편집한 영상 보다 쇼츠영상 단독으로 기획한 영상이 다수 확인되고 있는 점도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