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4주] 종합 ㅣ 광고 집행 적은 기간의 조회수 수치는 어떨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6월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 증가했지만, 조회수 급락! 그 이유는?
  • 2025년 6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88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이는 전 주 대비 21건 증가한 수치입니다. 영상 형태로는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고르게 증가했습니다. 일반영상보다 쇼츠영상 수가 더 많이 게재되는 상황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 영상 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조회수 등의 상세 수치는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특히 조회수가 지난 주와 비교했을 때 3백 7십만 회 이상 감소했는데, 이는 지난 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마약퇴치 관련 영상에 광고를 집중 집행하였고, 경찰청 영상 2건이 100만 조회수를 돌파하면서, 이 세 영상의 조회수가 빠진 영향입니다. 즉, 이번 주에는 지난 주처럼 눈에 띄게 수치 성과를 올린 영상은 볼 수 없었습니다. 다시 말해 광고가 많이 집행되지 않았다는 것으로,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수치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광고를 아예 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조회수의 감소와 함께 좋아요, 댓글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국가보훈부, 다양한 쇼츠영상 게재 중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가보훈부로 총 14건에 달했습니다. 이 중 10건이 쇼츠영상으로, 국가보훈부의 경우 단순히 일반영상을 재편집한 영상 외에도 쇼츠 전용으로 게재하는 영상도 활발히 게재하고 있는 중입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 13건, 환경부 9건의 순이었습니다.
  • 일반영상에서는 경찰청이 7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와 농촌진흥청이 6건을 게재했습니다. 쇼츠영상은 국가보훈부가 1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환경부 8건, 금융위원회 7건의 순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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