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1주] 종합 ㅣ 아니, 경찰청은 왜 이리 열심히 하는 거죠?
7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와 조회수 증가, 쇼츠영상 성과는 감소

- 2025년 7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09건으로 지난 주 대비 21건 증가했습니다. 조회수는 약 36만 회 증가했는데, 일반영상에서 크게 증가했으며,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감소했습니다. 더불어 좋아요와 댓글 수는 모두 지난 주 대비 감소했습니다.
-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를 살펴보면 일반영상 수의 경우 30건 이상 증가한 것과 비교해 게재한 기관 수는 3곳 증가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기관이 일반영상을 지난 주보다 더 많이 게재했음을 의미합니다. 확실히 7월 1주에는 10건 이상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물론 8~9건의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도 많았습니다.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는 오히려 6곳 줄었습니다.
경찰청 매우 활발한 활약과 성과 돋보여!

- 전체 영상 중 경찰청이 15건의 영상을 게재해 가장 많았습니다. 현장 영상은 물론 기획영상, 쇼츠영상 등 다양한 영상을 게재하는 등 매우 활발한 운영을 통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최근 100만 이상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물론 이후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어 앞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정보 전달 목적 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국민권익위원회가 10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뒤를 이어 금융위원회와 경찰청이 8건, 통일부와 행정안전부가 7건을 게재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금융뉴스와 기자단 영상이 다수를 차지했으며, 금융권공동채용박람회를 앞두고 선배들의 취업꿀팁을 소개하는 영상을 예고편과 본편을 게재했습니다. (다만, 취업과 관련된 영상이지만, 조회수는 낮아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 쇼츠영상은 조달청이 8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뒤를 이어 법제처와 경찰청이 7건이었습니다. 평소 영상 수 상위에 오르지 못했던 조달청과 법제처가 1, 2위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