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주] 종합 ㅣ 조회수 감소해도 괜찮은 이유...소통 오히려 늘었다?
7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수 감소, 좋아요와 댓글 수 증가...상호작용 더 활발해져

- 2025년 7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 동안 총 202건의 영상이 게재되어 지난 주 보다 7건 감소했습니다. 일반영상이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이 크게 증가하여 감소세를 방어했습니다. 쇼츠영상의 경우, 게재한 기관 수가 지난 주에 비해 12곳이나 증가하여 왕성환 쇼츠영상 활동을 보여주었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와 함께 조회수 역시 감소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 모두 감소했는데, 일반영상에서 약 40만 회 정도의 조회수가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좋아요와 댓글수는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조회 등의 노출은 감소했지만, 영상을 시청한 이용자들과의 상호작용은 활발해졌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 영상 수에서 압도적 1위!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18건을 게재했습니다. 경찰청은 일반영상(10건)과 쇼츠영상(8건)에서도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하며, 매우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었습니다. 영상 수와 함께 수치 성과도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으로 행정안전부가 10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지난 주 전국을 강타한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예방과 관련된 영상 콘텐츠가 다수 올랏습니다.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국가유산청이 9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참고로 병무청이 공모전 수상 영상을 다수 게재했으나, 이는 집계에서 제외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경찰청이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병무청, 국가유산청이 6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쇼츠영상도 경찰청이 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가 6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