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3주] 종합 ㅣ 조회수 증가, 좋아요와 댓글은 감소. 소통 오히려 줄어든 이번 주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7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수 감소, 조회수는 오히려 증가
  • 2025년 7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94건의 영상이 게재되어 지난 주 보다 8건 감소했습니다. 일반영상수는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 수는 다소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 역시 감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조회수는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유형별로 보면 일반영상의 조회수는 큰 변동이 없었던 것과는 달리 쇼츠영상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체 조회수가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의 증가와는 달리 좋아요와 댓글은 오히려 감소했는데, 이는 지난 주와는 달리 소통과 관련된 활동은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감소한 것과는 달리 상세적으로 보면 일반영상은 감소, 쇼츠영상은 오히려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는데 쇼츠영상의 댓글 수치가 지난 주 대비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권익위원회에서 진행한 이벤트(2건)의 영향으로 확인됩니다.

다수 영상 게재하는 경찰청, 언제까지 이렇게 열심히 할까??
  • 전체영상의 경우 경찰청이 18건으로 지난 주에 이어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9건, 쇼츠영상은 7건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 법제처가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법제처는 일반영상은 2건에 불과한 반면 쇼츠영상은 8건이나 게재했는데, 일반영상 재편집과 함께 오리지널 쇼츠도 다수 게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일반영상은 경찰청이 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가 7건을 게재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폭우 등의 이슈와 관련된 정보 전달 영상을 다수 게재했습니다. 쇼츠영상은 법제처와 농림축산식품부가 8건, 경찰청이 7건을 게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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