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4주] 종합 ㅣ 영상 수 큰 변화 없으나, 소통 성과는 오히려 악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7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청 영상의 성과에 따라 일반, 쇼츠 수치에 영향
  • 2025년 7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전체 영상 수는 지난 주와 크게 변화가 없는 가운데, 조회수 등의 상세 수치는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주 분석 시 영상 콘텐츠를 통한 소통이 감소했다고 이야기 했으나, 이번 주는 수치가 감소하여 소통 성과가 더 악화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소폭 증가했습니다.
  • 상세하게 살펴보면, 조회수 등의 상세 수치가 감소한 가운데, 조회수의 경우 일반 영상에서 크게 감소했으나, 쇼츠영상은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좋아요도 마찬가지이며, 댓글은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 모두 감소했습니다. 일반영상의 오가닉 조회수의 큰 축을 차지하는 경찰청 영상이 지난 주와 달리 성과가 높지 않게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영상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대로 이번 주에는 경찰청 영상의 조회수 성과가 쇼츠영상에서 나타나 쇼츠영상의 조회수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식약처·행안부, 가장 많은 영상 게재
  • 전체영상 중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1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5건, 쇼츠영상은 6건입니다. 더불어 행정안전부 역시 11건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행정안전부는 일반영상이 9건을 차지했습니다. 폭우와 폭염 등의 기상 이변으로 인한 정보 전달 영상이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행정안전부가 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쇼츠영상은 법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병무청이 6건을 게재해 가장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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