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4주] 종합 ㅣ 일반영상 조회수 크게 증가, 하지만 좋아요 수는 감소... 이유는?
8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5년 8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18건으로 지난 주 대비 19건 증가했습니다. 쇼츠영상보다 일반영상이 더 많이 증가했으며, 게재한 기관 수의 경우 쇼츠영상이 다소 많았지만, 지난 주 대비 증가율을 보면, 일반영상이 큰 폭으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영상 수의 증가와 함께 조회수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 모두 큰 증가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조회수의 증가와 달리 좋아요와 댓글은 감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좋아요 수와 댓글 수 모두 일반영상에서 크게 감소했는데, 특히 좋아요 수에서 지난 주 대비 1/2로 감소한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좋아요는 영상을 봤을 때 공감을 표현하는 장치라고 봤을 때, 조회수의 경우 광고를 통해 증가했지만, 공감을 이끌어낼 만한 소재는 적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쇼츠영상의 경우 좋아요 수는 오히려 증가헸습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14건으로 가장 많은 수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6건, 쇼츠영상은 8건이었습니다. 쇼츠영상은 AI를 활용한 영상과 함께 일반영상을 재편집한 영상도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 13건, 중소벤처기업부 12건의 순이었습니다. 특이하게 경찰청은 지난 한 주간 현장영상과 함께 기획영상도 다수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경찰청이 10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이 중 보이스피싱 예방캠페인 영상이 5건 포함되어 있는 대신, 현장영상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쇼츠영상의 경우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가 8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