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4주] 상세 분석 ㅣ 기획재정부 쇼츠 2건의 조회가 40만 회 이상??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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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월 4주 가장 많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기획재정부의 경제성장 정책과 관련된 쇼츠영상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제 회복을 위한 경제정책을 주도하는 부처로서, 국민에게 의견을 들어보는 영상과 경제성장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는 캠페인 영상이 각각 게재되었습니다. 상당히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수 대비 낮은 댓글 수를 봤을 때 광고를 통해 수치 확보를 했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정부의 경제성장 정책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필요한 광고라는 생각도 듭니다.
- 재미있는 것은 조회수 순위로, 1위와 2위가 기획재정부의 쇼츠영상이라면, 3~5위 영상이 경찰청 영상이라는 점입니다. 해당 영상 모두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영상으로, 경찰청 현장영상에 몾지 않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댓글 수를 보면 광고의 영향이 적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짐작해보건대, 현장영상을 활용한 영상에 매우 높은 수치 성과를 확보하는 경찰청이지만, 그 외 영상은 광고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다른 공공기관과도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댓글

- 조회수와 좋아요 달리 댓글에서는 방위사업청에서 게재한 최초공개 영상이 가장 많은 댓글을 기록했습니다. 작년에 KF-21이 주요소재였다면 올해 하반기에는 이지스함이 주요 소재로 활용될 것으로 보이며, 이 소재 역시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 외에 영상은 이벤트를 통해 댓글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