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4주] 구독자 수 ㅣ 경호처 구독자의 놀라운 증가, 의미있는 이유!
구독자 수가 절대적인 우위를 가리는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구독자가 많으면 그 만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집니다. 소통은 곧 채널의 신뢰로 이어집니다. 억지로 구독자를 확보하기 보다는 소통하는, 그래서 충성도 높은 구독자를 다수 확보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를 월 단위로 분석합니다.
구독자 순위 - 중앙행정기관

- 2025년 8월 4주 기준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분석 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39만 명에 달했습니다. 한 동안 구독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이었으나, 8월에는 600명 증가에 그쳐 하반기 40만 명 돌파가 자연적으로 가능할지는 의문입니다. 중앙부처 중 구독자 수 1만 명 미만은 2곳(우주항공청, 감사원)으로, 우주항공청은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감사원의 경우 좀 더 분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가 20만 명을 넘는 구독자를, 문화체육관광부 등 9개 기관이 1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구독자 순위 - 지방자치단체

-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은 경상북도로 38만 명에 달합니다. 중앙부처 중 경찰청과도 1만 명 차이 밖에 나지 않는 구독자를 확보하는 놀라원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지방자치단체 구독자 분석은 8월이 처음인지라 이 수치가 유지 중인지 아니면 증가 중인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뒤를 이어 서울특별시도 24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1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지자체도 적지 않았는데 경상남도를 비롯해 5곳에 달했습니다.
구독자 증감 - 중앙행정기관

- 8월 구독자 증감 분석 결과, 가장 많이 증가한 기관은 국토교통부로 무려 11,000명이 증가하는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놀라운 부처는 경호처로, 브이로그를 게재했을 뿐인데 거의 1만 명에 육박하는 구독자 수 증가 추세를 보여주었다는 점입니다. 지난 몇 년간 거의 변화없는 구독자 수를 유지했다 갑자기 증가한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으며, 공감이 되는 영상 하나가 얼마나 강력한 영향력이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경호처가 이렇한 흐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지 기대가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