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주] 종합 ㅣ 쇼츠영상의 조회수 급증! 그 이유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9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5년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18건으로 지난 주와 동일했습니다. 세부적으로 확인해도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는 큰 차이(변화)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 다만 상세 수치에서는 지난 주와 다소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전체 조회수의 경우에는 큰 차이가 보이지 않은 반면, 세부적으로 확인했을 때 일반영상의 조회수는 절반 정도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의 조회수는 지난 주 대비 2배 가량 증가한 모습이었습니다. 이후 세부 분석에서 추가적으로 언급할테지만, 국가보훈부에서 게재한 쇼츠영상이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확보한 영향으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즉, 해당 영상이 없었다면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조회수가 감소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좋아요의 경우 일반영상은 감소, 쇼츠영상은 크게 증가했으며, 댓글은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증가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쇼츠영상에서 좋아요, 댓글 수 모드 증가한 것은 국가보훈부 쇼츠영상의 영향으로 보이며, 일반영상은 전반적으로 수치가 감소해 지난 주 대비 소통 성과가 좋지 못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19건의 영상을 게재해 가장 많은 수량을 기록했습니다. 이중 일반영상이 9건, 쇼츠영상이 10건으로, 한 주 동안 19건의 영상을 게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 분명합니다. 이들 영상을 확인해보면 동행축제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쇼츠영상의 경우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현장 소통 영상도 다수 확인되고 있습니다. 뒤를 이어 국가유산청, 국가보훈부 등 5개 기관이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가 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금융위원회와 경찰청이 8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쇼츠영상은 해양수산부가 12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습니다. 해양수산부의 정책 정보를 짧게 전달하는 1분뉴스 시리즈 영상이 다수 게재되고 있는데, 이들 영상의 수치 성과는 아직까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10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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