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3주] 상세 분석 ㅣ 100만 조회 넘은 식약처와 경찰청 영상의 결정적 차이는?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 2025년 6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이 번 주에는 이례적으로 100만 이상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이 무려 3건이 나타난 가운데, 이들 세 개 영상이 전체 영상의 조회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들 영상은 각각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상 1건, 경찰청 영상 2건으로, 가장 많은 조회수의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약하지 않아, 나약하지 않아” [2025년 마약류 오남용 예방 홍보 영상] 15s Ver.>였습니다. 해당 영상은 마약 오남용 예방의 주제를 담고 있는 광고 영상으로, 대국민 인지 제고를 목적으로 상당한 광고를 집행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수의 좋아요와 댓글을 보면 짐작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이와는 달리 조회수 2위와 3위의 경찰청 영상은 국민의 호기심을 유도하는 제목과 소재(현장 영상)을 적극 활용하여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와 댓글을 다수 유도한 영상이라는 점이 눈에 띕니다. 특히 조회수 2위인 <경찰 우습게 본 전직 격투기 선수의 최후 KO!!🔥>영상은 1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것과 함께 좋아요 수도 무려 1만 5천 개를 넘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더불어 경찰청 2개 영상 모두 댓글 수도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자발적 참여가 대부분 이루어 진다고 생각해볼 수 있는 가운데, 이들 수치 성과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조회수 상위 10위 영상 중 5건의 영상이 경찰청 영상으로, 경찰청 유튜브가 매우 적극적인 영상 소통 활동을 추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기도 합니다.
좋아요

- 6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조회수와 마찬가지로 경찰청 영상이 매우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위 10위 중 6건이 경찰청 영상) 특히 좋아요 1위를 기록한 경찰청 영상의 경우 좋아요 수가 1만 5천 개 이상을 기록해 다른 영상이 범접할 수 없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중입니다. 더불어 방위사업청의 경북함 소재 영상이 좋아요 수 4천 개 이상을 기록하며 KF-21 소재 이후 성과를 이끌어갈 소재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댓글

- 6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 4건, 방위사업청 영상 1건을 제외한 나머지 영상은 이벤트를 통해 댓글을 유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청 영상의 성과가 너무 돋보여 다른 영상의 성과가 상대적으로 적어 보이는 상황입니다.
